HERI 리뷰

 세계화가 가속화되면서 항공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유가 전망이 불확실한 최근 상황은 항공회사에게 위기와 기회를 동시에 가져다준다. 항공기가 화석연료만을 사용하는 상황에서, 유가 상승이 다른 어떤 산업보다 큰 폭의 비용 상승을 유발한다는 점에선 ‘위기’다. 하지만 반대로 항공회사가 저탄소 녹색경영을 적극 도입할 때 그 어떤 사업보다 수혜의 폭이 넓다는 점에서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런 점에서, 최근 들어 환경경영을 활발히 진행하는 국내 항공사들의 환경효율성을 분석했다. 항공사의 경제 및 저탄소 녹색경영 성과를 함께 살펴본 것이다.

분석 결과, 대한항공의 경우 2007년 기준으로 1t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면서 71만8000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는 전년 대비 32% 증가한 것이다.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정비 및 운항 효율화, 신항공기 도입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고 대한항공은 밝히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같은 기간 1t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면서 80만8000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두 항공사를 비교하면, 동일한 양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면서 올리는 매출액은 아시아나항공이 더 높았다. 따라서 아시아나항공이 대한항공보다 항공기 운행에 있어 환경효율성이 높다고 말할 수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온실가스 저감 로드맵 3단계를 수립하여 환경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에스케이석유화학, 녹색경영 공개 ‘성실’

석유화학산업 역시 대표적 에너지 다소비산업으로 분류된다. 국내 석유화학사 중 현대오일뱅크와 에스케이석유화학는 상대적으로 성실하게 저탄소 녹색경영 성과를 공개하고 있다.

두 회사 환경효율성을 분석한 결과, 현대오일뱅크는 2006년을 기준으로 1t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면서 318만9000원의 매출을 올렸다. 에스케이석유화학는 같은 기간 1t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면서 301만7000원의 매출을 올렸다. 2006년의 성과를 놓고 보면, 현대오일뱅크가 에스케이석유화학보다 환경효율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국제 비교를 위해 일본 석유화학회사인 니폰오일과 코스모오일의 환경효율성도 살펴봤다. 니폰오일은 2006년 기준으로 1t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면서 397만3000원의 매출을, 코스모오일의 경우 같은 기간 1t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면서 547만8000원의 매출을 올렸다. 두 회사 모두 한국 석유화학회사에 비해 높은 환경효율성을 보여준 것이다.


김진경 한겨레경제연구소 선임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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