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I 리뷰
[헤리리뷰] 저탄소 녹색경영전략 3단계 투자2


» 국내기업 유엔 등록 CDM사업 현황


국내에만 19건 등록…
2050년 5천억달러 시장 예상


올해 7월 국내 두 번째 청정개발체제(CDM) 프로젝트인 온산 로디아 아산화질소(N₂O) 감축사업에서 이른바 ‘대박’이 터졌다. 에너지관리공단과 프랑스 로디아 에너지가 공동으로 벌인 이 사업에서 확보된 1400만t의 탄소배출권 크레디트(CER)는 일본의 신재생에너지개발기관인 네도사에 매각됐다. 장외거래가 이뤄져 정확한 매각금액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당시 CER의 t당 가격인 15유로를 적용하면 총 2억1000만유로(한화 약 3300억원)에 달하는 엄청난 금액이다.


온산 로디아 ‘아산화질소’ 감축사업 “대박”

지구온난화의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는 온실가스의 배출권 확보를 위한 국내 기업들의 투자가 늘면서 가시적 성과도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 1997년 교토의정서에 의해 기반이 마련된 CDM사업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받은 선진국들이 감축목표가 없는 개도국에 투자해 온실가스를 감축한 뒤, 그 중 일부를 유엔으로부터 온실가스 배출권으로 발급받는 제도다. 2005년부터는 개도국 단독이나 개도국 간 사업도 가능하게 됐다.

우리나라가 유엔에 등록한 CDM사업은 10월 현재 모두 19건으로, 예상 탄소배출권은 이산화탄소 146만t에 이른다. 이는 중국, 인도, 브라질에 이어 세계 4위의 규모다. 올해에만 포스코의 광양소수력발전, 울산 동부한농화학의 아산화질소 감축, 수자원공사의 방아머리풍력발전 등 3건이 유엔에 새로 등록했다. 등록을 추진 중인 사업도 엘지화학 나주공장 연료전환사업, 엘지태양에너지 태안 태양광 발전사업, 포스코 발전시설 파이넥스 오일가스 사용사업 등 32건에 이른다.

배출권 확보 노력은 탄소시장의 활성화와 맞물려 있다. 세계은행은 전 세계 탄소배출권 시장규모가 2006년 310억달러에서 2010년에는 5배인 1500억달러로 급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국은 교토의정서 채택 때는 개도국으로 분류돼 온실가스 감축의무를 면제받았다. 하지만 교토의정서 채택 이후의 협상이 선진국과 개도국이 모두 감축의무를 분담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어, 우리나라도 제2차 이행기간(2013~2018년)에는 감축의무가 부과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많다. 우리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인 데다, 세계 10위의 에너지 소비국이자 온실가스 배출국이다. 1990~2004년의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율은 연평균 4.7%로 OECD 회원국 중 최고 수준이다. 주영근 에너지관리공단 기후대책실 대리는 “한국에도 온실가스 감축의무가 부과되면 보통 심각한 일이 아닐 것”이라면서 “기업들은 지금부터라도 최소한의 대비를 해야 한다”고 말한다.


에너지관리공단, 온실가스 감축실적등록소 운영

정부는 2005년 에너지관리공단에 온실가스 감축실적 등록소를 설치했다. 10월 현재 157건의 사업이 등록돼, 이산화탄소 1332만t의 감축이 예상된다. 지난해부터는 국내 독자적으로 배출권(KCER) 발급을 시작했다. 국내 탄소배출권을 거래하는 탄소시장 개설도 추진되고 있다. 지난해 8월에는 국내 최초의 탄소펀드인 ‘한국 사모 탄소특별자산 1호’가 탄생했다. 1단계로 1200억원이 조성돼 지난 8월 전남 보성과 경남 창녕의 태양광 발전사업에 140억원이 투자됐다.

교토의정서 2차 이행기간 중 우리나라에 1990년 대비 5.2%의 감축의무가 부과될 경우 2013년 이후 연간 49억달러의 온실가스 감축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 앞으로 탄소시장의 확대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 탄소시장 전문가는 “기업들은 조기에 탄소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탄소시장 내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프로젝트도 비용 대비 수익성이 큰 것부터 소진될 가능성이 커서 참여가 늦을수록 불리하다”고 말했다.

기업으로서는 기후변화 대응이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는 효과도 있다. 2005년 영국 재무부에서 나온 스턴보고서는 2050년 5000억달러 이상의 온실가스 감축 관련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한다. 미래에는 청정에너지 분야에서 초대형 글로벌 기업이 등장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가솔린대체자동차, 재생에너지, 청정연료 등이 대표적 유망분야로 꼽힌다. 세계 500대 기업 중 82%가 “기후변화 이슈는 기업에게 위기이자 새로운 기회”라고 말하고 있다. 기후변화 대응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과 기업 브랜드가치를 높이는 좋은 기회도 된다. 기업들에게 이제 기후변화 대응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시대가 되고 있다.

곽정수 <한겨레> 대기업전문기자 jskwak@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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