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활동 만족도가 낮게 나왔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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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많은 자원을 투입하여 사회공헌활동을 이행하고 있는데도 사회 구성원들의 평가가 좋지 못했다면, 귀사의 사회공헌 프로그램들이 광범위한 사회문제를 다뤄가면서 산발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건 아닌지부터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한 프로그램들은 단발적이며 이벤트 지향적 성격을 띠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런 사회공헌 프로그램 운영은 투입할 수 있는 역량과 자원을 분산시키게 되고, 자연히 사회공헌에 투입된 자원 대비 효율성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그 결과 사회공헌활동에 관계된 수혜자, 제휴기관, 종업원, 더 나아가 사회 구성원들의 만족도를 낮추게 됩니다. 결국 기업은 사회공헌활동을 열심히 했음에도 좋지 않은 성적표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기업과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전략적 사회공헌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개별 사회공헌 프로그램들이 표준화된 절차와 기준에 의해 개발되고 운영되어야 합니다.
지원할 사회문제 선택이 첫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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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사회 구성원들이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만족할 수 있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첫걸음은 우리 기업이 지원해야 할 사회문제를 잘 선택하는 것입니다. 귀사의 사회공헌 프로그램이 지원하고 있는 사회문제의 선택부터 차근히 되짚어 보면서 해결점을 찾아 나가야 합니다.
사회 기여와 이익 창출을 잣대로
기업이 지원할 사회문제 선정 과정은 크게 두 단계로 구성됩니다. 첫 단계는 ‘사회에 대한 기여’와 ‘비즈니스상의 이익 창출’ 두 가지를 실현하게 할 수 있는 사회문제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먼저 기업 내외부의 이해관계자인 투자자, 고객, 직원, 경영진, 지역사회 등이 애착을 느끼고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는 사회문제를 찾습니다. 그런 뒤 기업의 핵심 가치와 핵심 사업에 연관된 사회문제를 찾아야 합니다.
기업의 사명에 부합되는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홍보 및 판매하는 비즈니스 전략과 마찬가지로 사회공헌활동을 할 때도 동일한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사회문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정리하면, 위의 두 가지 기준에 공통으로 해당된 사회문제를 찾아내는 것이 첫 번째 과정입니다.
장기간 지원 가능한 것으로 압축
두 번째 단계는 첫 번째 과정에서 선택된 사회문제 중에서 기업이 장기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2~3가지로 문제를 압축시켜 선택하는 것입니다.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지원하던 사회문제가 해결되고 그로 인해 기업이 재무적 이익을 취하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유행보다는 장기적으로 논의될 수 있는 사회문제를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소수 정예의 핵심 사회문제에 지원함으로써 자원을 집중적으로 투입할 수 있고, 단일한 사회문제를 겨냥해 다양한 활동을 펼칠 수 있기 때문에 특정 사회문제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커지기 때문입니다.
김진경 한겨레경제연구소 선임연구원 realmirror@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