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I 리뷰
List of Articles

경쟁과 협력을 통한 생존법

[1분 지식상자] 경쟁과 협력을 통한 생존법 <비영리조직을 위한 새로운 지평> The new landscape for non-profits Ryan, W. P, Harvard business review, 1999 1996년 미국 최대 군수업체 록히드 마틴은 텍사스주의...

  • HERI
  • 2011.06.24
  • 조회수 7973

시민 신뢰가 지속가능한 전환 보증

[헤리리뷰] 비영리조직 위기 심층 분석 투명성·책임성 공정성 손상 입은 비영리조직의 프레임, 사회공공서비스 전달에 집중해야 ‘시민 신뢰’가 지속가능한 전환 보증 서구의 탱자는 대양을 건너 한국에 와서 귤이 됐다. 비영리...

  • HERI
  • 2011.06.24
  • 조회수 7135

올바른 영향력 위해 ‘관리 능력’ 높여야

장면 1: 라디오 방송사와의 인터뷰에서 한 시민단체의 책임자는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재정 상태를 공개할 용의가 있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대해 단체의 재정이 충분히 커지면 그렇게 하겠다고 답했다. 재정의 크기와 관계없이 ...

  • HERI
  • 2011.06.24
  • 조회수 7822

“내 몸에 맞는 비전, 누구나 공감하는 미션

[헤리리뷰] 비영리조직 위기 심층 분석 비전·미션 경영 요소마다 미션이 스며들어야 좋은 사업성과 거둘 수 있어 비영리조직 사명선언서 사례 1998년 6월, 개신교를 대표하는 강원룡 목사, 천주교를 대표하는 김수환 추기경, 불...

  • HERI
  • 2011.06.24
  • 조회수 8369

“자기혁신 통해 조직 고유 미션 회복해야

국가와 시장이라는 제도에 기초한 근대성은 과학과 진보라는 수레바퀴를 통해 물질문명을 성취하는 역사적 성과를 이루었다. 동시에 억압, 착취, 불평등, 물신화, 환경파괴 등과 같은 문제점도 노정하였다. 비영리조직은 이에 대한...

  • HERI
  • 2011.06.24
  • 조회수 6589

가치 담은 브랜드로 행복한 소통

[헤리리뷰] 비영리조직 위기 심층 분석 마케팅 아름다운재단, 4개 단체 시민공간 ‘나루’ 차별화 이미지로 변화에 적합한 홍보 » 비영리조직 브랜드 구성 비영리조직 구성원들은 조직의 가치를 설명할 때 ‘변화’, ‘보호’, ...

  • HERI
  • 2011.06.24
  • 조회수 8104

“성공적인 모금·홍보 위한 4가지 조건

비영리조직의 경쟁력은 미션의 적실성(relevance)과 그 미션에 대한 소통능력에 달려 있다. 성공적인 모금·홍보를 통해 경쟁력을 크게 강화한 비영리단체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공통점이 있다. 첫째, 주요 이해관계자와 소통할 7~8...

  • HERI
  • 2011.06.24
  • 조회수 9559

“현장 요구 담아내는 전문성 갖춰야죠”

[헤리리뷰] 비영리조직 위기 심층 분석 파트너십 부스러기사랑나눔회·굿네이버스 등 기업 파트너십 사업 큰 성과 » ‘1318 해피존’ 사업 구상도 아동복지서비스 전문 비영리조직인 부스러기사랑나눔회는 조직의 규모는 그리 크지 ...

  • HERI
  • 2011.06.24
  • 조회수 6696

HERI 비영리조직 연구 이렇게 진행했다

한겨레경제연구소가 수행한 ‘비영리조직의 위기실태 및 극복방안’ 연구는 2008년 11월1일부터 두 달 동안 진행됐다. 연구 방법은 ‘문헌 조사 및 전문가 인터뷰를 통한 연구주제 확정’ - ‘비영리조직 설문조사 디자인’ - ‘...

  • HERI
  • 2011.06.24
  • 조회수 9981

정부·시장과 함께 일하는 패러다임 만들자

전 세계적으로 비영리조직은 지난 30여년 사이에 급속히 성장하였다. 21세기를 맞아 환경, 복지, 교육, 인권 등 사회 전 부문에 걸쳐 비영리조직이 감당해야 할 역할이 커지고 있음을 말해준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정부와 시장의...

  • HERI
  • 2011.06.24
  • 조회수 9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