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I 리뷰
List of Articles

[헤리리뷰 20호] 기부금 토대로 독립언론 실천…사회 감시·비판 뚜렷한 성과

탐사보도의 새 활로 ‘비영리 저널리즘’ 권력에 대한 성역 없는 감시는 언론의 본질적인 책무이다. 언론이 수행하는 민주주의의 보루 구실을 가장 충실히 구현하는 저널리즘이 ‘탐사보도’(investigative reporting)라 할 수 있...

  • HERI
  • 2011.09.06
  • 조회수 10850

기부하는 누리꾼 ‘도네티즌’ 새바람

경제 HERI리뷰 기부하는 누리꾼 ‘도네티즌’ 새바람 [한겨레] 등록 : 20091027 21:07 [헤리리뷰] 동영상·쪽지·펌글로 사회적 이슈 확대재생산 » 온라인을 이용한 대표 포털 모금 해피빈 초기화면.인터넷의 등장은 비영리 단...

  • HERI
  • 2011.06.24
  • 조회수 6574

‘미션과 비전’ 재정립해 정체성 혼란 막아야

[헤리리뷰] HERI의 지상컨설팅 비영리기관에서 사회적기업으로 전환하려는데 » HERI의 지상컨설팅Q 저희 단체는 간병사업을 하고 있는 비영리기관입니다. 여러 단체로부터 지원받은 자원을 활용해 취약계층에 양질의 일자리와 무료...

  • HERI
  • 2011.06.24
  • 조회수 10074

생활공동체 운동서 시작…사회적 가치 생산기지 발돋움

[헤리리뷰] Special Report ‘마포 클러스터’ 어떻게 형성됐나 » ‘마포 클러스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클러스터는 곳곳에서 움을 틔우고 있다. 그 가운데 대표적인 곳이 서울 마포구다. 마포구에는 서울시와 마포구,...

  • HERI
  • 2011.06.24
  • 조회수 9837

입지이점 살려 더 많은 가치 창출…생산·소비의 선순환

[헤리리뷰] Special Report 마포클러스터 뜯어보니 » 마포클러스터 한겨레경제연구소는 마포 사례에서 대략 4개의 사회적 가치 창출형 클러스터를 찾아냈다. 지역의 필요에 기반한 ‘성미산 클러스터’와 ‘홍대앞 클러스터’,...

  • HERI
  • 2011.06.24
  • 조회수 8480

경쟁과 협력을 통한 생존법

[1분 지식상자] 경쟁과 협력을 통한 생존법 <비영리조직을 위한 새로운 지평> The new landscape for non-profits Ryan, W. P, Harvard business review, 1999 1996년 미국 최대 군수업체 록히드 마틴은 텍사스주의...

  • HERI
  • 2011.06.24
  • 조회수 8681

위기의 비영리 ‘경영’의 재발견

» 위기의 비영리, ‘경영’의 재발견 2008년 겨울, 제3섹터에는 강추위가 몰아치고 있다. 한겨레경제연구소 조사에서, 비영리조직 경영자의 3분의 2가 ‘지금 비영리조직은 위기’라고 응답했다. 회계 스캔들에 휘말려 검찰 수사를...

  • HERI
  • 2011.06.24
  • 조회수 9130

시민 신뢰가 지속가능한 전환 보증

[헤리리뷰] 비영리조직 위기 심층 분석 투명성·책임성 공정성 손상 입은 비영리조직의 프레임, 사회공공서비스 전달에 집중해야 ‘시민 신뢰’가 지속가능한 전환 보증 서구의 탱자는 대양을 건너 한국에 와서 귤이 됐다. 비영리...

  • HERI
  • 2011.06.24
  • 조회수 7693

올바른 영향력 위해 ‘관리 능력’ 높여야

장면 1: 라디오 방송사와의 인터뷰에서 한 시민단체의 책임자는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재정 상태를 공개할 용의가 있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대해 단체의 재정이 충분히 커지면 그렇게 하겠다고 답했다. 재정의 크기와 관계없이 ...

  • HERI
  • 2011.06.24
  • 조회수 8543

“내 몸에 맞는 비전, 누구나 공감하는 미션

[헤리리뷰] 비영리조직 위기 심층 분석 비전·미션 경영 요소마다 미션이 스며들어야 좋은 사업성과 거둘 수 있어 비영리조직 사명선언서 사례 1998년 6월, 개신교를 대표하는 강원룡 목사, 천주교를 대표하는 김수환 추기경, 불...

  • HERI
  • 2011.06.24
  • 조회수 8863

“자기혁신 통해 조직 고유 미션 회복해야

국가와 시장이라는 제도에 기초한 근대성은 과학과 진보라는 수레바퀴를 통해 물질문명을 성취하는 역사적 성과를 이루었다. 동시에 억압, 착취, 불평등, 물신화, 환경파괴 등과 같은 문제점도 노정하였다. 비영리조직은 이에 대한...

  • HERI
  • 2011.06.24
  • 조회수 7157

가치 담은 브랜드로 행복한 소통

[헤리리뷰] 비영리조직 위기 심층 분석 마케팅 아름다운재단, 4개 단체 시민공간 ‘나루’ 차별화 이미지로 변화에 적합한 홍보 » 비영리조직 브랜드 구성 비영리조직 구성원들은 조직의 가치를 설명할 때 ‘변화’, ‘보호’, ...

  • HERI
  • 2011.06.24
  • 조회수 8633

“성공적인 모금·홍보 위한 4가지 조건

비영리조직의 경쟁력은 미션의 적실성(relevance)과 그 미션에 대한 소통능력에 달려 있다. 성공적인 모금·홍보를 통해 경쟁력을 크게 강화한 비영리단체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공통점이 있다. 첫째, 주요 이해관계자와 소통할 7~8...

  • HERI
  • 2011.06.24
  • 조회수 10224

“현장 요구 담아내는 전문성 갖춰야죠”

[헤리리뷰] 비영리조직 위기 심층 분석 파트너십 부스러기사랑나눔회·굿네이버스 등 기업 파트너십 사업 큰 성과 » ‘1318 해피존’ 사업 구상도 아동복지서비스 전문 비영리조직인 부스러기사랑나눔회는 조직의 규모는 그리 크지 ...

  • HERI
  • 2011.06.24
  • 조회수 7257

HERI 비영리조직 연구 이렇게 진행했다

한겨레경제연구소가 수행한 ‘비영리조직의 위기실태 및 극복방안’ 연구는 2008년 11월1일부터 두 달 동안 진행됐다. 연구 방법은 ‘문헌 조사 및 전문가 인터뷰를 통한 연구주제 확정’ - ‘비영리조직 설문조사 디자인’ - ‘...

  • HERI
  • 2011.06.24
  • 조회수 10712

정부·시장과 함께 일하는 패러다임 만들자

전 세계적으로 비영리조직은 지난 30여년 사이에 급속히 성장하였다. 21세기를 맞아 환경, 복지, 교육, 인권 등 사회 전 부문에 걸쳐 비영리조직이 감당해야 할 역할이 커지고 있음을 말해준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정부와 시장의...

  • HERI
  • 2011.06.24
  • 조회수 10197

‘사업 성과’ 고민 속에 교육ㆍ연수 욕구 높아

[헤리 리뷰] 국내 ‘사회적 기업가’ 심층 분석 경영실태와 처방 돈과 가치,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겠다며 또 다른 ‘기업가’의 삶에 뛰어든 사회적 기업가들. 하지만 이들에게 냉혹한 경쟁을 우선적으로 강요하는 시장의...

  • HERI
  • 2011.06.24
  • 조회수 86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