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I 연구
주저자 : 이원재 
공동저자 : 이봉현 
인터넷 및 소셜 미디어의 확산, 종합편성채널 인가에 따른 방송산업 경쟁 심화 등 한국 미디어 산업에 ‘빅뱅’이 일어나고 있다. 특히 미디어 환경 변화로 선정성 및 상업성 경쟁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상업성에 휩쓸려 책임성이 취약한 콘텐츠가 수용자에게 그대로 젂해지고, 재무적 생존에 급급해 책임성 없는 경영 행태가 만연하면서, 미디어가 사회 잔체 편익을 오히려 감소시킬 수도 있다. 결국 시장 경쟁 탓에 저널리즘의 본질과 가치가 훼손될 위기에 처해 있는 게 한국 미디어 산업의 현주소다.

이런 시점에서, 이 연구는 저널리즘의 본질과 가치를 지키기 위한 패러다임으로 미디어 기업의 사회책임경영(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제시한다. 기존의 취재·보도윤리 등 전문직 윤리는 그 범위가 기자 직군이나 편집국/보도국으로 한정되어 있어, 규율로서의 효능이 점점 위축되고 있다. 이제 미디어 기업 전체를 포괄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며, CSR이 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게 이번 연구의 관점이다.

목차
<요약>
1. 미디어 기업 사회책임경영의 중요성
2. 한국 미디어 기업 CSR의 현재: 소비자 의식과 기업의 대응을 중심으로
3. 미디어 기업 사회책임경영의 주요 이슈
4.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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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영 [HERI Insight 1호] 미디어 기업의 사회책임경영 file

요약 : 인터넷 및 소셜 미디어의 확산, 종합편성채널 인가에 따른 방송산업 경쟁 심화 등 한국 미디어 산업에 ‘빅뱅’이 일어나고 있다. 특히 미디어 환경 변화로 선정성 및 상업성 경쟁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상업성에 휩...

이원재 이봉현
2011-06-23 보고서 Downl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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