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I 인사이트
주저자 : 이원재 
공동저자 : 김현대,이현숙,김진경 

한겨레경제연구소(HERI)는 일본, 중국, 한국 3개국에서 포춘 글로벌500에 속하는 50개 대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각각 그들의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통해 분석했다.

분석 방법은 두 가지였다.
첫째, 투명성을 분석했다. 여기서 투명성이란 경제, 환경, 사회적 성과를 얼마나 충실히 공개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GRI기준에 따른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의 정보공시율을 투명성 측정 지표로 삼았다.
둘째, 성과 내용을 분석했다. 이들 나라 주요산업 대표기업이 공개한 온실가스배출량 등의 주요성과가 어떤 수준인지를 비교 분석했다.

분석 결과 세 가지 중요한 시사점을 발견했다.

첫째, 투명성 분석 결과, 한․중․일 기업은 환경부문을 중시하며 많은 정보를 공개하고 있으나, 인권 및 사회부문의 투명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문 3개국 50개 기업 평균 정보공시율은 48.8%로, 경제, 환경, 노동, 인권, 사회, 제품책임 등 GRI가이드라인의 6개 부문 중 가장 높았다. 반면 인권부문은 10.7%, 사회부문은 7.7%로 가장 낮았다.

이는 상당수 한․중․일 기업들이 여전히 인권문제를 언급하기조차 어려울 만큼 민감한 이슈로 여기고 있으며, 국제 표준을 수용하기를 꺼리고 있기 때문이다. 또 국제 표준을 받아들여 원칙 및 정책을 마련하고 있는 기업도, 실행 역사가 짧아 성과가 측정되지 않거나 너무 낮아 보고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대목에서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과 동시에, 국제 표준 자체가 아시아 3개국 현실에 완전히 적합하지 않은 것이라는 지적도 나올 수 있다.
둘째, 자동차, 전자, 철강산업의 9개 기업(도요타, 현대자동차, 동펑푸조자동차, 삼성전자, 소니, 레노버, 신일본제철, 포스코, 바오산철강)의 환경성과를 분석한 결과 아래와 같이 나타났다.
철강산업의 조강톤당 분석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세 기업이 비슷한 수준이었으며 신일본제철이 물 사용량(14.75톤)에선 포스코(4톤)와 바오산철강(6톤)에 뒤졌다. 전자산업에서는, 삼성전자가 소니와 비교하면 온실가스와 폐기물 배출량이 각각 2배나 많았다. 삼성전자는 소니와 달리 순수 가전 분야뿐 아니라 반도체․엘시디(LCD) 분야까지를 사업모델로 거느렸기 때문이다. 자동차 산업의 생산대수당 분석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현대차(0.66톤)가 도요타(0.88톤)보다 다소 작았으며, 물 사용량에서는 현대차(6.31톤)가 도요타(3.92톤)보다 많았다. 전자와 자동차산업의 중국 기업은 투명성이 낮아 비교 자체가 어려웠다.

셋째, 투명성이 높은 기업 사이에도 일부 환경지표를 제외한 지속가능경영 성과의 비교는 쉽지 않았다. 앞으로 동아시아에서 사회책임투자나 윤리적 소비 등 기업의 사회적 성과를 고려한 경제적 의사결정이 일반화되려면 보고지표의 표준화가 필수적이다.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재무성과를 공시하듯이, 사회책임경영 성과도 공통적인 기준에 맞춰 공시하도록 단일한 표준을 정하고 의무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국, 일본, 중국 세 나라는 오랜 기간 유교문화 영향권에 있었으며 최근 수십 년 동안 놀라운 경제발전 성과를 보였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이 점에서 이들 국가에 속한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은 서구 기업과 다를 수 있다. 향후 서구 기업과 동아시아 기업을 비교 분석하는 연구가 이어져야 하는 이유다.


----------------------- 목 차 -----------------------------------

1장 서 론

2장 연구 대상 및 방법

3장 한‧중‧일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발전 배경
1절 한국
1. 한국의 CSR 도입 과정
2. 한국 정부 및 기업의 CSR 인식수준
3. 한국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현황
2절 중국
1. 중국의 CSR 도입 과정
2. 중국 정부 및 기업의 CSR 인식수준
3. 중국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현황
3절 일본
1. 일본의 CSR 도입 과정
2. 일본 정부 및 기업의 CSR 인식수준
3. 일본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현황

4장 한‧중‧일 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특징분석
1절 보고서의 형식상 특징
1. 한국기업
2. 중국기업
3. 일본기업
2절 정보공시율 측정 및 비교
1. 한국기업
2. 중국기업
3. 일본기업

5장 한‧중‧일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특징분석
1절 한국기업
2절 중국기업
3절 일본기업

6장 한‧중‧일 산업별 대표기업 지속가능경영 성과분석
1절 철강산업 대표기업 성과 및 특징 비교
1. CSR전략 및 정책
2. 환경
3. 인권
4. 노동
5. 반부패
2절 전자산업 대표기업 성과 및 특징 비교
1. CSR전략 및 정책
2. 환경
3. 인권
4. 노동
5. 반부패
3절 자동차산업 대표기업 성과 및 특징 비교
1. CSR전략 및 정책
2. 환경
3. 인권
4. 노동
5. 반부패
4절 소비재산업 대표기업 성과 및 특징 비교
1. CSR전략 및 정책
2. 환경
3. 인권
4. 노동
5. 반부패

7장 한국기업 지속가능경영의 동아시아내 현주소
1절 한국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확산 배경
2절 한국기업의 정보공시율 측정 결과 분석
1. Fortune Global 500 기업 소속 중국‧일본 기업과의 비교
2. 한국기업의 정보공시율 측정 결과

8장 결 론
1절 주요 발견점
2절 한‧중‧일 지속가능경영 발전을 위한 제언
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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