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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보비 홀리스 페이스북 총괄 이사
“기후변화는 우리가 대응할 매우 중대한 이슈, 
한국기업도 의지를 갖고 나서면 방법 찾을 것

보비 홀리스 페이스북 글로벌 에너지·환경·입지선정 총괄이사
보비 홀리스 페이스북 글로벌 에너지·환경·입지선정 총괄이사

페이스북은 2011년 기후변화에 대응해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를 약속했고현재는 1년여 뒤인 2020년 말까지 14개에 이르는 글로벌 데이터센터와 사옥=에서 재생에너지 사용 100% 이행을 눈앞에 두고 있다이 과정에서 혼자만의 에너지전환에 그치지 않고 다른 기업의 동참을 끌어낸 점이 주목된다연면적 27천여평에 이르는 데이터센터가 들어설 유타주의 이글 마운틴에서 로키 마운틴 전력과 스케줄 34’라는 재생에너지 구매 제도를 만들어 냈고앨라배마·조지아 같은 주에서도 비슷한 구매 제도를 디자인해 다른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바비 홀리스 글로벌 에너지·환경·입지선정 총괄 이사(사진)는 경쟁자일지라도 재생에너지 확대를 꾀할 수 있다면 우리가 만든 제도에 들어오는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홀리스 이사는 전 세계 사옥 및 데이터센터의 입지에너지 전략을 이끌고 있다.


―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에 어려움은 없나?


회사가 빠르게 커가고 있어 이에 맞춰 에너지 조달계획을 세우는 게 쉽지는 않다데이터센터 입지를 선정할 때 다양한 요소를 보는데에너지 측면에서는 전력 수요기존의 지역 인프라날씨 등 다양한 점을 살핀다이 가운데 전력조달은 중요한 고려사항이다보통 새로운 데이터센터가 가동되기 18개월~2년 전에 재생에너지 공급 계약을 체결한다.”


― 왜 에너지전환에 앞장서는가?


“기후변화는 우리가 대응할 매우 중대한 이슈이다. 지속가능성이란 목표를 향해가는데 전력 에너지전환은 필수적이다. 페이스북 사용자는 우리가 좋은 기업 시민이 되길 원하며, 복잡한 이슈를 이해하고, 지역사회에서 할 일에 대해 잘 알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재생에너지 사용이 회사와 최고경영자의 중심에 깊숙이 자리 잡은 가치이길 기대한다고 본다.”


― ‘계약가격제’ 같은 거래제도를 창출해 다른 기업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는데.


“우리는 발전회사와 솔루션을 적극적으로 찾는다. 아시아의 여러 나라도 그렇지만 미국의 여러 주에서도 거대 발전회사가 한 가지 종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구조를 갖고 있어, 크고 작은 전력 소비자와 지역사회가 재생에너지를 채택하기 쉽지 않다. 우리는 주 정부, 전력회사와 지속적인 협상을 벌여 재생에너지 구매가 가능한 제도를 만들어 낸다. (그간 에너지전환이 어려웠던) 다른 기업은 우리가 창출한 계약가격으로 재생에너지를 구매할 수 있다. 특히 우리는 데이터센터가 있는 지역의 전력망 안에 구매한 전기가 들어오게 함으로써 그 지역의 일자리 창출과 투자가 늘어나도록 하고 있다.”


― 협상이 쉽지 않을 텐데 그렇게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페이스북의 사명은 공동체를 만들고 세계가 가까워지도록 하자는 것이다. 이는 에너지전환의 측면에서 우리 주변과 파트너십을 맺어 좀 더 지속가능한 세상을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이다. 우리는 대화의 상대이자 다리 역할을 하고자 한다.”


― 한국은 재생에너지가 가격이 비싸서 기업들이 에너지전환에 소극적인데.


“기술이 빠르게 발달해 태양광과 풍력은 세계 여러 곳에서 비용 효율적인 선택이 됐다. 5년 전 재생에너지가 얼마나 비쌌던 가를 생각해 보면 많은 인식이 과거의 것이 됐다. 이게 지금 많은 사람이 열린 마음으로 솔루션을 찾으러 나오는 원동력이기도 하다. 전문성과 노하우를 가진 이들이 열린 마음과 의지를 갖고 대화하면 방법을 찾을 수 있다고 믿는다.”


멘로파크(미국)/글·사진 이봉현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 연구위원 bhlee@hani.co.kr


한겨레에서 보기: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911700.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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