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I 뉴스

2007-08-09

대체제로 묶여 있는 쇠고기·돼지고기· 닭고기, 경쟁 상대를 파악하라

▣ 이원재 한겨레경제연구소 소장 timelast@hani.co.kr

말도 많고 탈도 많던 미국산 쇠고기가 시중에 풀렸다. 유통업체들은 값도 싸고 맛도 좋다고 홍보하느라 야단법석이다. 그럼 이제 한우 생산업계는 절체절명의 위기에 빠지게 된 것일까?

그런데 처음 들려오는 뉴스가 흥미롭다. 미국산 쇠고기가 유통되면서 가장 먼저 타격을 입은 제품은 삼겹살이라는 이야기다. 한국산 돼지고기 값이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며 떨어지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진 것이다.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 미국산 쇠고기가 유통되면서 가장 먼저 타격을 입은 제품은 삼겹살이다. 쇠고기와 돼지고기는 대체재 관계이기 때문이다.(사진/ 한겨레 김진수 기자)

한우보다 타격 큰 삼겹살

소비자는 쇠고기를 먹기 위해서 쇠고기를 사는 줄만 알았다. “삼겹살에 소주 한잔”을 먹는 사람들은 삼겹살이 좋아서 그 조합을 찾는 줄만 알았다. 그런데 그게 아니었다. 사람들은 그저 고기를 찾고 있었다. 주머니 사정이 괜찮으면 쇠고기를 찾았고, 고기를 먹고 싶은데 사정이 조금 빠듯하면 삼겹살을 찾았던 것이다.

경제학의 돋보기를 들이대고 경제학의 용어로 설명하면, 쇠고기와 돼지고기는 ‘대체재’(substitute goods)였다. 소비자는 쇠고기를 먹다가 쇠고기가 떨어지거나 물리거나 하면, 얼마든지 돼지고기로 바꾸어 먹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핵심은 하나다. 고기는 고기일 뿐, 쇠고기도 돼지고기도 없다. 쇠고기는 그저 비싸고 질 좋은 고기이고, 삼겹살은 그저 저렴하고 실속 있는 고기였을 뿐이다. 이게 값싼 미국산 쇠고기가 나오자 한국산 돼지고기가 가장 큰 타격을 입게 된 이유다. 미국산 쇠고기와 삼겹살이 ‘저렴한 고기’ 시장의 직접 경쟁자가 된 것이다. 정작 걱정을 많이 했던 한우는 아직 ‘비싸고 질 좋은 고기’ 시장에서 홀로 유유자적할 수 있는 분위기다.

여전히 낯설게 느껴지는 이 이야기는, 한국에서만 일어나는 특수한 일은 아닌 모양이다.

최근 덴마크 코펜하겐대학의 릴 앤더슨 교수팀은 <저널 오브 푸드 디스트리뷰션 리서치>에 ‘덴마크 돼지고기, 닭고기, 쇠고기 시장에서의 경제동학 관계’라는 논문을 발표했다. 이 논문에서 앤더슨 교수팀은 덴마크 시장에서 돼지고기와 닭고기, 쇠고기는 모두 대체재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앤더슨 교수팀은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의 가격이 크게 출렁거리는 시기에 각각 다른 제품의 가격이 어떻게 변했는지를 연구했다. 예를 들면 1995년 영국에서 광우병 파동이 일었을 때의 쇠고기 값 폭락, 2003년 조류독감 파동이 일었을 때의 닭고기값 폭락 등이 다른 고기류의 가격에 끼친 영향을 분석했다.

앤더슨 교수팀의 결론은 덴마크 소비자들은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를 모두 서로 대체 관계에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쇠고기 값의 상승은 돼지고기 값의 강한 상승과 닭고기 값의 약한 상승을 불러왔다. 또 돼지고기 값의 상승은 닭고기 값의 강한 상승과 쇠고기 값의 약한 상승을 가져왔다.

자, 그럼 이런 연구 결과의 전략적 의미를 축산 농가나 고기류 판매업자 처지에서 생각해보자. 텔레비전에서 “미국산 쇠고기에서 뼛조각 발견”이라는 뉴스가 나오면 시장에 어떤 변화가 생길까? 누가 긴장하고 누가 안도해야 하는 것일까?

우선 가장 긴장해야 할 사람은 돼지고기 생산자이고, 안도해야 할 사람은 쇠고기 생산자다. 미국산 쇠고기에서 뼛조각이 나왔다는 사실 때문에 미국산 쇠고기의 가치는 떨어진다. 소비자가 느끼는 광우병 위험이 커지기 때문이다. 가치가 떨어진 미국산 쇠고기는, ‘비싸고 질 좋은’ 고기류 시장에서는 상대적으로 멀어지는 동시에, ‘저렴하고 실속 있는’ 고기류 시장에 상대적으로 가까워진다. 즉, 미국산 쇠고기와 삼겹살과의 경쟁관계가 더욱 강해지고, 한우와의 경쟁관계가 약해지는 것이다.

거꾸로 미국산 쇠고기의 안전성을 입증하는 증거가 나온다면 어떨까? 그럼 한우 생산자들이 긴장하고 돼지고기 생산자들이 안도해야 할 것이다. 미국산 쇠고기가 안전성을 방패로 ‘비싸고 질 좋은’ 고기류 시장으로 들어가 한우와 정면승부를 벌이는 사태가 일어날 수도 있으니 말이다.

소득 높아지면 한우 승승장구

미국산 쇠고기가 한국산 돼지고기와 경쟁 제품이라는 전제 아래, 경기가 좋아지고 소득이 높아지면 어떻게 될까? 소비자들이 소비 수준을 올릴 가능성이 높다. 그렇게 되면 ‘저렴하고 실속 있는’ 고기류의 수요가 줄고, ‘비싸고 질 좋은’ 고기류의 수요가 늘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렇게 된다면 미국산 쇠고기와 한국산 돼지고기가 동시에 고전하게 되고, 홀로 ‘비싸고 질 좋은’ 고기류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한우는 승승장구하게 된다. 거꾸로 경기가 나빠져 소득이 줄면, 한우는 홀로 타격을 입게 된다. 미국산 쇠고기와 한국산 돼지고기는 소득 감소에 따른 전반적 소비 감소로 어려움을 겪겠지만, ‘비싸고 질 좋은’ 시장에서 주머니 사정 탓에 아래로 내려오는 새로운 수요를 잡아 그럭저럭 지낼 만할 가능성이 높다.

자신이 팔고 있는 제품이 무엇인지, 즉 누구에게 팔아야 하고 누구와 경쟁해야 하는지를 파악하는 일은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특히 새로운 제품이 시장에 등장했을 때, 그 제품이 누구의 경쟁 제품인지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긴장해야 하는 사람은 삼겹살 생산자나 양계업자일지도 모른다. 

서비스 선택
댓글
로그인해주세요.
profile image
powered by SocialXE
List of Articles

[5분경영학] 차별 있는 곳에 이익 있다

2007-07-12 최대 지불 의사’에 따라 각각 다른 값에 파는 가격 차별 전략 기업의 음모라 봐야 할까 모두의 ‘꿩먹고 알먹기’로 봐야 할까 ▣ 이원재/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timelast@seri.org “영화값도 얼마 안 내...

  • HERI
  • 2011.06.27
  • 조회수 4887

[5분경영학] 주위를 둘러보고 “깎아주세요”

2006-02-15 물건값 흥정에 숨어 있는 경영학, 탐색비용을 둘러싼 게임 독과점이라면 정가 판매를, 경쟁이 치열하면 흥정을 권한다 ▣ 이원재/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timelast@seri.org 선물을 사러 서울 인사동에 들렀다. 여...

  • HERI
  • 2011.06.27
  • 조회수 4444

[5분경영학] 죄수의 딜레마, 기저귀의 딜레마

2006-07-06 가만 있는게 더 이익인 기저귀 회사들은 왜 연구개발에 거액을 투자할까 … 게임이론이 두 업체의 경쟁 설명, 죄수의 딜레마가 소비자를 승리자로 ▣ 이원재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timelast@seri.org 이주의 용...

  • HERI
  • 2011.06.27
  • 조회수 7382

[5분경영학] 제품의 성분을 널리 알려라

2006-08-10 인텔 인사이드·누트라스위트·돌비·고어텍스의 성공 비결… 최종소비재가 아닌 성분을 광고하는 ‘성분 브랜딩’ 전략 ▣ 이원재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timelast@seri.org 이주의 용어 성분 브랜딩(ingredient b...

  • HERI
  • 2011.06.27
  • 조회수 4755

[5분경영학] 전직을 성공으로 이끄는 전략

2007-01-19 회사를 옮길 때 예상되는 변화는 기능적·위계적·문화적 축으로 분석 가능…의미 창출을 단단히 하고 위험을 예상하고 실망을 운명으로 받아들여라 ▣ 이원재 한겨레경제연구소 연구위원 이주의 용어 전직(career tran...

  • HERI
  • 2011.06.27
  • 조회수 4674

[5분경영학] 재포지셔닝으로 운명을 바꿔라

2007-10-25 타이레놀·하얀 바나나 우유처럼 소비자의 마음에 틈새를 만들어 파고드는 전략 ▣ 이원재 한겨레경제연구소 소장 timelast@hani.co.kr “아스피린을 복용해서는 안 되는 수백만 명을 위해서….” 광고는 이렇게 시작했...

  • HERI
  • 2011.06.27
  • 조회수 5619

[5분경영학] 자동차 ‘순정품’에 얽힌 미스터리

2006-11-23 옵션을 묶음으로 파는 것은 국지적 독점을 통한 이익 극대화 전략…인터넷 커뮤니티의 도토리 판매도 회원들에 대한 독점력 때문에 가능 ▣ 이원재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timelast@seri.org ▣ 사진 류우종 기자 ...

  • HERI
  • 2011.06.27
  • 조회수 4992

[5분경영학] 일하기 좋은 기업은 돈을 못 번다?

2008-02-21 직원 만족도 높으면 투자 이익이 작아진다는 신고전파 이론, 이미 현실에 맞지 않아 ▣ 이원재 한겨레경제연구소 소장 timelast@hani.co.kr 간단한 계산부터 해보자. 기업의 주가는 이익과 비례한다. 이익은 매출에서...

  • HERI
  • 2011.06.27
  • 조회수 5590

[5분경영학] 인터넷 뉴스는 영영 공짜일까

2006-12-21 신문사들이 공짜로 서비스하자 독자들의 최대지불의사도 0으로 굳어져…이대로 가면 사회적으로도 손실, 전문화된 콘텐츠일수록 유료화 가능성 높아 ▣ 이원재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timelast@seri.org ▣ 사진 윤운식...

  • HERI
  • 2011.06.27
  • 조회수 4561

[5분경영학] 유명한 CEO가 돈도 잘 벌까

2007-01-03 실적이 좋으면 훨씬 높은 연봉 받지만 나쁘면 정상보다 더 많이 깎여…CEO가 유명해지면 단기적으로는 연봉이 오르지만 장기적으로는 하락 ▣ 이원재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timelast@seri.org 이주의 용어 ...

  • HERI
  • 2011.06.27
  • 조회수 5753

[5분경영학] 오너 경영자의 성공 확률은?

2008-03-06 미국 기업에서 증시 상장까지 자리 지킨 창업자는 25%도 안 돼… 아름다운 퇴장을 준비하라 ▣ 이원재 한겨레경제연구소 소장 timelast@hani.co.kr 부자가 되고 싶으면 무엇을 해야 할까? 사업을 해서 대기업의 최...

  • HERI
  • 2011.06.27
  • 조회수 4878

[5분경영학] 악플이 매출을 키운다?

2006-12-14 기업의 일방적 홍보가 아니라 소비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으로 바뀌는 마케팅…댓글은 웹이라는 공간에서 퍼지는 입소문, 소비는 능동적 행위로 다시 태어나 ▣ 이원재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timelast@seri.org 이주...

  • HERI
  • 2011.06.27
  • 조회수 4932

[5분경영학] 아파트 광고는 왜 하시나요

2005-12-15 업종의 광고 탄력성이 높고 가격 탄력성이 낮을수록 광고 지출은 늘어나 시장 유지를 위해 광고비 쏟아붓는 미국 맥주회사, 한국 아파트도 그런가 ▣ 이원재/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timelast@seri.org 어고노믹스...

  • HERI
  • 2011.06.27
  • 조회수 5239

[5분경영학] 신용카드 ‘2월 미스터리’

2007-03-06 명절 연휴에 지출이 증가하는 건 ‘사회적 소비’의 결과…얼리어답터도 생태주의자도 갖고 있는 구별짓기 본능 ▣ 이원재 한겨레경제연구소 소장 timelast@hani.co.kr 이주의 용어 사회적 소비(social consumption) 과...

  • HERI
  • 2011.06.27
  • 조회수 4886

[5분 경영학] 스타벅스는 왜 길목마다 있을까

2006-07-20 노출 빈도 높이고 브랜드의 중요도 각인시키는 도시 중심가 선점전략… 경쟁 브랜드가 들어설 틈을 주지 않는 원천봉쇄, 월마트도 마찬가지 ▣ 이원재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timelast@seri.org ▣ 사진 윤운식 기자...

  • HERI
  • 2011.06.27
  • 조회수 5060

[5분경영학] 소비자를 질투나게 하지 말라

2006-03-02 신규고객 잡으려고 가격할인하다 충성고객의 배신감과 질투 자극 효과적인 전략적 가격 책정도 고객의 마음 헤아리지 못하면 역효과 ▣ 이원재/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timelast@seri.org 어느 날, 공과금을 온라인...

  • HERI
  • 2011.06.27
  • 조회수 5564

[5분경영학] 세상엔 두 종류의 소비자가 있다

2006-02-25 쿠폰을 쓰는 소비자와 안 쓰는 소비자,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와 무딘 소비자 현대차가 수출용과 내수용 차 가격을 달리 하는 것도 민감도에 따른 시장 세분화 ▣ 이원재/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timelast@seri.or...

  • HERI
  • 2011.06.27
  • 조회수 4653

[5분경영학] 선거 홍보물 속의 마케팅 전략

2007-12-20 유권자를 소비자로 만드는 정치 마케팅… 비누처럼 팔려나가는 대선 후보들 ▣ 이원재 한겨레경제연구소 소장 timelast@hani.co.kr “후보들은 마치 비누처럼 마케팅되고 팔려나간다.” 세계적 마케팅 대가 필립 코틀러...

  • HERI
  • 2011.06.27
  • 조회수 4556

[5분경영학] 사랑을 얻으려는 기업들의 투쟁

2006-10-26 “소주가 왜 저관여 상품이냐” 제품 관여도 높이려 애쓰는 기업들… 귀를 기울여 광고 메시지를 들어보면 몸부림을 느낄 수 있다 이주의 용어 제품 관여도(product involvement) 고관여 상품(high-involvement p...

  • HERI
  • 2011.06.27
  • 조회수 6004

[5분경영학] 미국 소와 한국 돼지의 긴장 관계

2007-08-09 대체제로 묶여 있는 쇠고기·돼지고기· 닭고기, 경쟁 상대를 파악하라 ▣ 이원재 한겨레경제연구소 소장 timelast@hani.co.kr 말도 많고 탈도 많던 미국산 쇠고기가 시중에 풀렸다. 유통업체들은 값도 싸고 맛도 ...

  • HERI
  • 2011.06.27
  • 조회수 4591